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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Intelligence/Image Classification

[Image Classification] ResNet (2)

by goatlab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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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p connection

 

ResNet에서 Skip connection은 2개의 레이어를 건너뛰는 형태로 제작되었다. 레이어에 들어오는 입력이 Skip connection을 통해서 건너뛰어 레이어를 거친 출력과 Element-wise addition을 한다. 즉, 기울기를 residual block과 함께 더 깊은 레이어로 전송한다. Plain network의 경우 18층에서 34층으로 깊이를 늘리면 학습 오류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ResNet의 경우 degradation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됨을 알 수 있다.

 

https://bskyvision.com/644

 

모델 depth 비교

 

https://velog.io/@twinjuy/ResNet-%EB%85%BC%EB%AC%B8%EB%A6%AC%EB%B7%B0

 

또한, Re-ResNet도 신경망의 깊이가 점점 깊어지면 parameter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residual block을 다른 구조로 사용하는 방식이 고안되었다.

 

https://sike6054.github.io/blog/paper/first-post/

 

Residual Block의 원래 구조는 왼쪽과 같지만 50층 이상의 ResNet에서는 오른쪽 그림과 같이 사용한다. 1×1 convolution을 통해 필터 크기를 줄인 이후 3×3 convolution을 하면 parameter 수를 조금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구조의 residual block을 bottleneck block이라고 부른다. Bottleneck 구조를 사용하여 ResNet의 내부 구조를 바꾸면 152 레이어까지 쌓아도 VGG보다 모델의 크기가 작다.

 

https://pytorch.kr/hub/pytorch_vision_resnet/

 

표는 18층, 34층, 50층, 101층, 152층의 ResNet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나타낸다.깊은 구조일수록 성능도 좋다.즉, 152층의 ResNet이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

 

ResNet v2

 

https://oi.readthedocs.io/en/latest/computer_vision/cnn/resnet.html

 

Bottleneck 구조를 사용해도 1000층 이상의 깊이를 가지게 되면 다시 degradation 문제가 생겼다. ResNet-110이 6.43% 오차율을 가지는 반면 ResNet-1202는 7.93% 오차율을 가진다. 저자는 이후 1000개의 층을 쌓아도 degradation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최적화

 

https://www.researchgate.net/figure/Architecture-of-normal-residual-block-a-and-pre-activation-residual-block-b_fig2_337691625

 

기존 residual block에서는 ReLU activation 이후에 다음 residual block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back propagation할 때 ReLU에 의해 정보가 잘려 나갈 수 있기 때문에 학습 손실이 느리게 줄어들었다. 하지만 새로운 residual unit에서는 backpropagation할 때 identity에 대한 부분은 출력에서 입력까지 유지될 수 있었다. 따라서, 1000층 이상의 매우 깊은 구조에서 최적화가 더 쉬워질 수 있게 하였다.

 

Regularization

 

기존 Residual Block의 경우 BN을 한 이후에 identity mapping과 addition을 해주고 그 이후에 ReLU를 붙이는 형태이다. 따라서, Batch normalization의 regularization 효과를 충분히 보지 못하였다. 새로운 residual block에서는 Batch normalization 이후에 바로 ReLU를 붙여 성능을 개선할 수 있었다. 여러 번의 실험과 변형을 통해 저자는 더 깊은 레이어를 잘 쌓을 수 있게 하는 ResNet을 제작하였고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구조를 차용하여 많은 네트워크 구조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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