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리스틱 (Heuristics)
문제를 해결하거나 불확실한 사항에 대해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지만, 명확한 실마리가 없을 경우에 사용하는 편의적 발견적인 방법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쉬운 방법, 간편법, 발견법, 어림셈 (어림짐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휴리스틱은 솔루션에 빠르게 도달하기 위해 인간이 정기적으로 의존하는 일반적인 인지 프레임워크로 생각할 수 있다.
Kahneman의 의사 결정 이론
심리학자 Daniel Kahneman이 인지 문제 해결에 대한 엄청난 공헌은 특별한 관심을 받을 만하다. Kahneman은 자신의 이론에 대한 맥락으로 개인이 매일 약 35,000번의 결정을 내린다고 추정했다. 이러한 결심에 도달하기 위해 마음은 "빠른" 또는 "느린" 사고에 의존한다.
빠른 사고 경로 (시스템 1)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작동하며 최소한의 인지 부담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결정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스템 1은 광범위한 관찰과 빠른 평가 기술 (휴리스틱)에 의존하는 반면 시스템 2 (느린 사고)는 주어진 문제의 세부 사항을 신중하게 평가하고 논리적으로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해 의식적이고 지속적인 주의를 필요로 한다. 일일 결정의 엄청난 양을 감안할 때 문제 해결의 약 98%가 시스템 1을 사용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인간의 마음이 이 빠르게 생각하는 경로를 지원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휴리스틱 도구 상자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리스틱과 알고리즘
의사 결정의 심리학을 연구한 사람들은 휴리스틱과 알고리즘 사이의 유사점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두 가지 인식 방식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휴리스틱은 종종 문제 해결로 이어지지만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방법 또는 전략이다. 그것들은 항상 조만간 솔루션을 생성하는 방법이나 절차인 알고리즘과 구별될 수 있다.
알고리즘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계별 절차이다. 알고리즘의 개념은 기술 및 수학과 관련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두뇌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알고리즘에 의존한다 (Kahneman, 2011).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알고리즘이 특정 상황에 고유한 일련의 정신적 지침인 반면, 휴리스틱은 마음이 처리하고 다양한 장애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반적인 경험 법칙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 기사의 모든 줄을 신중하게 읽고 있다면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중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각 섹션을 빠르게 훑어보거나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섹션에만 집중한다면 휴리스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https://www.simplypsychology.org/what-is-a-heuristic.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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