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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driven Methodology/ML (Machine Learning)

01. Intro

by goatlab 2021.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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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 컴퓨터가 데이터를 통해 유의미한 패턴과 통계적인 함수를 발견하여 행동의 지침이 되는 지식을 얻어내는 행위

 

회귀 : 입력데이터를 바탕으로 원하는 타겟변수의 미래결과 예측

 

분류 : 개별 데이터의 class 예측하거나 계급 결정 (스팸 필터링, 사기방지)

 

추천 : 상품 혹은 대안 예측

 

대체 : 누락된 입력데이터의 보강

 

ML workflow : 실데이터를 통한 모델이 안정화될 때까지

 

  1. 기존 데이터
  2. EDA : 특성 추출, 훈련 검증 테스트 분리
  3. 모델링 : 모델구축 모델평가 모델최적ㅈ화
  4. 신규 데이터로 예측 -> 피드백

 

방법론

  1. 지도학습 : 훈련 데이터 안에 예측해야 target 있는 경우, 오브젝트 디텍션
  2. 비지도학습 : target 없는 경우, 함수모형을 만들지 않고 데이터 패턴 추출, 데이터 숨겨진 구조 찾음
  3. 강화학습 : 데이터가 스스로 정답을 찾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함, target 값을 만들면서 훈련하는 학습, 해답에서 멀어질수록 벌점이 부과되는 성질 이용, 풀려고 하는 문제를 게임으로 간주하여 작용

 

구현 방법

  1. 데이터 가공 전처리 (작업의 거의 절반이상), munging(가공), wrangling(보강)

: 데이터 미싱이 있기 떄문

  1. 훈련 데이터 추출
  2. 모델 평가(실제값과 예측값의 비교) 
  3. 모델의 매개변수 조정 : 특성 변수를 찾는 과정 포함

 

센서 데이터 분석? : outlier detection 알고리즘, 어떤 센서가 고장났는지 확인 가능

평균 값에서 심하게 벗어난 데이터 확인

 

Ai 챗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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